[인디즈 Review]

> 복습: 현대인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인디에즈(Indiez) 안민정 기자 이것은 당신의 기여입니다.

우연히, 나는 이 글을 쓰기 전에 친구를 만났다.

. 우리는 8시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그리고 아쉽게도 지하철 매표소 앞에서 작별인사를 하면서 그렇게 말했다.

. 다음에 만나서 또 얘기하자!

친구를 만나는 것은 주로 이야기할 곳을 찾아 시내를 돌아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 우리는 적당히 시끄럽고 혼잡한 식당입니다, 커피 샵, 테라스를 돌아다니다. 때로는 한 곳에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가게가 문을 닫으면 다른 가게를 찾는다.

.

서울 시내의 온갖 커피숍을 거닐다 보면 세계 3위라는 한국의 커피숍이 얼마나 많은지 실감할 수 있다.

. 그리고 내가 들어가는 모든 카페에서 군중을 보고 그것을 느낍니다.

. 이 대화 공간의 수는 두려움의 수입니다.

. 대화는 현대인들이 두려움을 떨쳐내는 가장 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 버릴 수는 없지만 떨쳐낼 수는 있어. 오늘은 친구와 함께 서로의 두려움을 달래고 돌아왔습니다.

.


영화가 나와 생각이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대화>초반부에 아파트 비상계단에서 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 내가 이곳을 선택한 이유. 온갖 소음이 도심 한가운데 있는 아파트와 외부 세계를 차단하는 창문이 없는 이 방으로 들어올 것이다.

. 대화를 쏘는 영화에서 그것은 대화를 깨뜨릴 것입니다.

. 실제로 이 장면에서는 캐릭터가 말하는 동안 자동차 경적과 오토바이 배기음이 희미해집니다.

, 울부짖는 바람 소리와 불특정 다수의 소음이 널리 퍼졌다.

. 우리는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대화가 아니다.

, 말하는 사람들의 불안감에 관한 영화입니다.

.

그래서 영화 제목이 <대화>~처럼, 이 영화의 많은 대화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유동적입니다.

. 문자가 말한다, 그래서 말 섞는 것보다 말을 많이 하는지 안 하는지에 더 집중하는 것 같아요.. 살아 있기 위해 말을 해야 하는 것처럼, 캐릭터는 항상 이야기합니다.

. 나는 누군가를 만나고 아무도 없으면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는다.

. 말을 멈추면 편지도 써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내뱉는다.

. 대화는 순간을 느끼기 위한 도구일 뿐. 하지만, 그래도 지금 살면 그게 되는거 아닌가?? 여기서 영화가 혼란스러워진다.

.


그리고 이 대화가 많은 영화에서 우리 불쌍한 관객들만 혼란스러워합니다.

. 영화는 우리에게 도청위치에 놓이기 때문에. 영화가 시작된다, 우리는 낯선 사람을 만난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는 만나는 것이 아니라 목격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천천히 당신은 그들을 알게됩니다. 예를 들어, 세 명의 여성이 과거에 프랑스에서 함께 공부한 적이 있습니까?, 그들 중 일부는 자녀가 있습니다, 누군가 한국을 다시 떠날 계획 같은 것.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의 좀 더 친밀한 면모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 영화는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 관객은 떠도는 대화만 끝까지 듣는다.

, 우리는 이제 엿들은 대화로부터 그것들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 도청은 필연적으로 외롭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두려움을 목격한다.

. 내가 봤으니까 인정할 수 있어. 영화가 일상을 수집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


이 영화에는 단 한 순간도 잔잔한 순간이 없습니다.

. 격한 수다를 큰 위안 삼아. 영화가 영화로 존재할 때, 관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세련된 위로라고 생각한다.

. 사람들의 삶은 드라마틱하지 않다. 지루하고 논리적이지 않은 이 영화의 대화에 가깝습니다.

. 필름처럼 포착된 일상 속 어느 순간의 자아를 발견하다. 무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불안해도 상관없어. 잠시 떨쳐버리고 다시 살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