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습: 현대인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인디에즈(Indiez) 안민정 기자 이것은 당신의 기여입니다.
우연히, 나는 이 글을 쓰기 전에 친구를 만났다.. 우리는 8시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지하철 매표소 앞에서 작별인사를 하면서 그렇게 말했다.. 다음에 만나서 또 얘기하자!
친구를 만나는 것은 주로 이야기할 곳을 찾아 시내를 돌아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적당히 시끄럽고 혼잡한 식당입니다, 커피 샵, 테라스를 돌아다니다. 때로는 한 곳에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가게가 문을 닫으면 다른 가게를 찾는다..
서울 시내의 온갖 커피숍을 거닐다 보면 세계 3위라는 한국의 커피숍이 얼마나 많은지 실감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들어가는 모든 카페에서 군중을 보고 그것을 느낍니다.. 이 대화 공간의 수는 두려움의 수입니다.. 대화는 현대인들이 두려움을 떨쳐내는 가장 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버릴 수는 없지만 떨쳐낼 수는 있어. 오늘은 친구와 함께 서로의 두려움을 달래고 돌아왔습니다..
영화가 나와 생각이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대화>초반부에 아파트 비상계단에서 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 내가 이곳을 선택한 이유. 온갖 소음이 도심 한가운데 있는 아파트와 외부 세계를 차단하는 창문이 없는 이 방으로 들어올 것이다.. 대화를 쏘는 영화에서 그것은 대화를 깨뜨릴 것입니다.. 실제로 이 장면에서는 캐릭터가 말하는 동안 자동차 경적과 오토바이 배기음이 희미해집니다., 울부짖는 바람 소리와 불특정 다수의 소음이 널리 퍼졌다.. 우리는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대화가 아니다., 말하는 사람들의 불안감에 관한 영화입니다..
그래서 영화 제목이 <대화>~처럼, 이 영화의 많은 대화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유동적입니다.. 문자가 말한다, 그래서 말 섞는 것보다 말을 많이 하는지 안 하는지에 더 집중하는 것 같아요.. 살아 있기 위해 말을 해야 하는 것처럼, 캐릭터는 항상 이야기합니다.. 나는 누군가를 만나고 아무도 없으면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는다.. 말을 멈추면 편지도 써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내뱉는다.. 대화는 순간을 느끼기 위한 도구일 뿐. 하지만, 그래도 지금 살면 그게 되는거 아닌가?? 여기서 영화가 혼란스러워진다..
그리고 이 대화가 많은 영화에서 우리 불쌍한 관객들만 혼란스러워합니다.. 영화는 우리에게 ‘도청‘위치에 놓이기 때문에. 영화가 시작된다, 우리는 낯선 사람을 만난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는 만나는 것이 아니라 목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천히 당신은 그들을 알게됩니다. 예를 들어, 세 명의 여성이 과거에 프랑스에서 함께 공부한 적이 있습니까?, 그들 중 일부는 자녀가 있습니다, 누군가 한국을 다시 떠날 계획 같은 것.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캐릭터의 좀 더 친밀한 면모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영화는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관객은 떠도는 대화만 끝까지 듣는다., 우리는 이제 엿들은 대화로부터 그것들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도청은 필연적으로 외롭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두려움을 목격한다.. 내가 봤으니까 인정할 수 있어. 영화가 일상을 수집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이 영화에는 단 한 순간도 잔잔한 순간이 없습니다.. 격한 수다를 큰 위안 삼아. 영화가 영화로 존재할 때, 관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세련된 위로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삶은 드라마틱하지 않다. 지루하고 논리적이지 않은 이 영화의 대화에 가깝습니다.. 필름처럼 포착된 일상 속 어느 순간의 자아를 발견하다. 무서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불안해도 상관없어. 잠시 떨쳐버리고 다시 살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