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음악: Audiomachine – Above and Beyond(Greatest H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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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산업은 대한민국의 3대 성장전략 중 하나입니다.
또한 수소산업의 선점을 위해 세계가 투자와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수소경제와 산업의 필요성을 표현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참고로 회색수소의 면적은 거론하지 않는다.
수소산업이 왜 필요한가? 물 순환 참조
우리는 물이 지구상에서 어떻게 순환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물의 순환을 보여줍니다.
바다, 강둑 및 토양에 존재하는 물은 온도가 상승하고 구름이 형성됨에 따라 수증기로 변합니다.
형성된 구름은 낮은 온도로 인해 응결되는 대류권에 남아 있습니다.
구름(수분)이 응결하면 비나 눈이 되어 땅에 내려오고, 다시 내려온 물은 흙을 뚫고 지하수가 된다.
지하수는 강이나 바다로 흘러갑니다.
물 순환이 지속 가능한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소산업은 지구상에서 물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한 지속가능한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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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그림은 수소 산업의 가장 이상적인 사이클을 보여줍니다.
숲과 같은 자연 생태계에서 수소를 얻습니다.
그러나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CO2 포집 저장 및 활용(이하 CCU)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함에 따라 수소도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기술 개발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HCU(Hydrogen Capture Storage and Utilization)가 개발되어 우주에 배치되면 인류는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전기 에너지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소는 전기 에너지의 저장 매체입니다.
수소는 전기 에너지의 저장 매체입니다.
물은 그린에너지나 원자력에서 발생하는 전력으로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와 산소로 분해된다.
분해된 수소는 고압을 가해 액화한 후 수소탱크에 저장한다.
저장된 액화수소는 트레일러와 선박을 통해 수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액체 또는 기체 상태의 수소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원소이기 때문에 기체 상태로 운반하는 것은 에너지 밀도가 매우 낮아 효율이 낮다.
따라서 액화 상태의 운송은 운송 효율 및 에너지 밀도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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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와 수소차의 차이점은 전기 에너지 저장 방식이다.
BGM: Fairy Tail OST – Saigo no mahou https://www.youtube.com/watch?v=FgNU-tqk9cs 많은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에 대해 논쟁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의 대결은 2020년 중반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기점으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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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산업은 원전으로 갈 수밖에 없다.
적어도 지금은.
그러나 오늘날의 기준으로 볼 때 CCU 또는 HCU 기술은 아직 실용화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린에너지에 의한 전력생산은 다양한 환경과 발전량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결국 원자력은 발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공해를 최소화하는 유일한 발전 방식이다.
원자력발전 아래에는 소형모듈원자력발전소(SMR)가 있다.
SMR은 300MWe 이하의 소형 원자로로서 공장에서 제작하여 모듈화하여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으며, 단순한 설계, , 향상된 보안 필요 전기. 따라서 SMR은 내륙에 설치가 가능한 원전이라는 장점이 있고, 모듈식이라 우발적인 방사선 누출 위험이 적다.
따라서 수소 산업은 원자력 산업과 병행하여 발전되어야 합니다.
다시 주목받는 원자력, 왜? ②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원자력 발전 신기술
다시 주목받는 원자력, 왜? ② 소형 모듈라 원자로(SMR) 등 원자력 발전 신기술 ① 탄소중립과 원자력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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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송할 수 있습니다.
이점이 보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파이프라인 패권을 위한 전쟁이 될 수 있을까? 최소한의 역할은 하지 않았을까? 다음 링크는 네덜란드 회사인 Guidehouse에서 발행한 European Hydrogen Backbone이라는 문서입니다.
문서에 따르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수소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 연결된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이프라인 건설을 제안하고 2040년까지 파이프라인 건설 계획을 제안합니다.
또한 천연 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소를 액화하고 수송하는 비용을 설정합니다.
액화수소 1kg을 1,000km 이상 운송하는 경우 육상 파이프라인의 경우 최소 비용은 0.11유로이고 최대 비용은 0.15유로입니다.
1kg의 액화수소를 1,000km를 수송하는 비용은 연안 파이프라인의 경우 최소 0.17유로, 최대 0.22유로입니다.
수소경제와 수소산업의 미래전망 – 1. 수소산업은 어느 도시에 위치할 것인가?
수소경제와 수소산업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수소산업 육성에 유리한 도시는 어디일까요? 물을 구하기 쉬운 도시여야 합니다.
그린에너지 개발에 유리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원자력 생산에 유리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도시 및 다른 국가와 파이프라인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도시여야 합니다.
결국 배로 수소를 수송하기에 편리한 도시여야 한다.
느껴져? 예. 사실 해안 도시는 수소 경제 발전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경상남도 창원시는 세계 1위 수소산업을 목표로 수소발전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인천 서구 청라동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산업자원부가 이 발전소 건설에 3,400억 원을 투자했으며, 약 78만 메가와트(MW) 용량의 발전소다.
발전소가 건설되면 1년 동안 전기와 열을 공급할 수 있어 약 29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다.
“창원시, 세계 1위 수소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창원시는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수소전기 이용을 가시화해 세계 1위 수소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
www.knnews.co.kr
인천 청라동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 – 인천시민이 만드는 인터넷신문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인천에 들어섰다.
-26일 인천광역시.
www.incheonin.com
수소산업과 수소경제의 중심 유럽 도시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구입니다.
이것은 포트입니다.
미국의 어느 주가 수소 산업과 수소 경제의 중심지인지 아십니까? 이것은 캘리포니아입니다.
캘리포니아는 2000년대 초부터 수소 산업과 수소 경제에 투자해 왔습니다.
캘리포니아가 어디에 있는지 봅시다.
그것은 미국 서부의 태평양 연안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소경제와 수소산업의 미래와 전망 – 2: 한국에서도 수소경제가 가능한가?
한국은 수소 경제와 수소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도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발전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민국이 수소경제와 수소산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미래의 식량안보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난관을 극복해야 합니다.
그냥 물입니다.
한국은 물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나라다.
물 스트레스 지수는 가용 수자원에 대한 물 수요의 높은 비율을 나타냅니다.
또 한국은 돈을 물처럼 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물을 많이 쓰는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약 1.3배이나 전체 강수량의 약 60%가 우기(6~9월)에 집중된다.
즉, 한국에서는 장마철 침수피해를 피하기 위해 물을 빼는 것이 문제라는 뜻이다.
이 모든 물을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다면 수소경제와 수소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치수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서울물연구소 Seoul Water 2017.04 제6호 (제17호)
2017 세계 물의 날 Go to WATER KOREA 매년 3월 22일은 UN이 선포한 ‘세계 물의 날’입니다.
세계 물의 날은 인구 증가와 개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수질 오염과 식수 부족이 발생함에 따라 물의 중요성을 기념합니다.
arisu.seoul.go.kr
정부, 3대 성장전략 통해 세계 1위 수소산업 육성 목표
(박상우 기자, 월간수소경제) 정부가 국내 수소산업을 규모/규모, 인프라/시스템, 산업/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세계 1위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부는 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회의를 열었다.
www.h2news.kr
졸업 증서
1. 자연은 물을 순환시켜 생태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수소 산업의 발전은 지속 가능합니다.
2. 수소 산업은 전기 에너지를 수소 형태로 저장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수소산업은 전력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공급될 수 있도록 그린에너지와 원자력을 함께 발전시켜야 한다.
적어도 HCU 기술이 발전하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3. 액화수소의 수송은 기존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4. 수소경제 핵심도시는 해안가에 있다.
문제 없이 물 공급이 가능해야 하므로 수소 수송을 위한 컨테이너선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어야 하고,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유리한 도시다.
5. 한국이 수소산업의 패권을 잡기 위해서는 먼저 물관리 인프라가 필요하다.
둘째, 영구적으로 전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합니다.